고양이 임신 증상 대처 방법

고양이 임신 증상 대처 방법


중성화를 하지 않은 고양이의 임신증상은 외모나 행동에 변화가 생김니다. 고양이의 임신 기간동안 발생하는 증상과 징후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임신한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출산
고양이 임신

고양이 임신 증상

 

고양이의 임신 기간은 보통 63일에서 67일 사이이며 약9주 정도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체중이 늘어나고 자주 잠을 자는등의 외모나 행동의 변화가 생깁니다.

 

 

체중의 증가와 수면증가외에 임신한 고양이는 식욕이 증가하고, 애정행위, 젖꼭지 부기등이 달라지고 아래와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 살이찌고 식욕증가

 

임신기간 동안 암컷은 체중이 증가하고, 임신한 고양이는 평소보다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따라서 식습관의 변화는 고양이의 임신을 나타내는 신호일수 있습니다.

 

 

▣ 히트 사이클 변화

 

고양이의 정상적인 열 주기는 10일에서 14일이며, 더위 주기 동안 암컷 고양이는 더자주 몸단장을 하고, 평소보다 훨씬더 크게 야옹하며, 자주 영역 표시를 하고, 식욕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더위 사이클이 갑자기 멈추면 고양이가 임신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 중첩 동작 및 수면패턴 증가

 

새끼를 낳을 준비를 하기위해 새끼를 낳을수 있는 조용하고 한적한 곳을 찾습니다. 고양이는 임신을 하면 잠자는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하루종일 자주 낮잠을 자는것을 본다면 임신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젖꼭지 모양의 변화 및 부은복부

 

고양이가 임신을 했다면 모피 아래에서 젖꼭지가 튀어 나온것을 볼수 있으며, 평소의 젖꼭지보다 부풀어 오르고 장미빛의 색깔을 가지게 됩니다. 임신 기간의 중간쯤에 고양이의 배가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고, 부기는 임신 기간부터 출생까지 약 5주부터 부어 올라 있습니다.

 

 

▣ 구토 및 애정 행각

 

고양이도 입덧을 경험할수 있으며 구토는 임신 초기 신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신중 호르몬 및 신경학적 변화로 인해 평소보다 더 관심을 끄는 행동을 할수 있으며 이러한 애정 행동의 증가는 임신의 징후일수 있습니다.

 

 

▣ 안절부절 야옹거림

 

분만 24-48시간 전에 고양이가 안절부절 못하고, 출산에 가까워질수록 야옹거림이나 짹짹거리며 울수 있습니다.

 

 

고양이 임신
고양이 출산

고양이 임신 대처 방법

 

고양이는 임신 3-4주가 될때까지 임신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임신 약3주가 되면 수의사가 고양이의 복부를 부드럽게 만져 임신인지 아닌지 알수 있습니다.

 

 

고양이 임신 약 55일후에 수의사는 새끼고양이의 수를 알아보기 위해 방사선 엑스레이를 찍자고 할수 있으며, 이러한 새끼 고양이가 몇마리 인지 안다면 출산일은 언제쯤인지 어느정도 알수 있습니다.

 

 

▣ 음식

 

임신한 고양이는 성장을 위해 제조된 고품질 음식을 먹는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습식 식품은 건식 식품보다 건강에 좋습니다. 임신 초기에 임신한 고양이에게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고양이가 임신 6주정도 되면 소량의 식사를 더 자주 먹는것이 좋으며, 새끼 고양이가 위장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해 한번에 많은 양을 먹기가 더 어려움으로 추가적으로 식사를 더 제공하세요. 보통 네번에서 여섯번 적은량의 식사를 먹이면 됩니다.

 

 

▣ 고양이 출산 준비

 

고양이가 새끼를 낳을 지역을 선택한 후에는 고양이를 혼자두고 안전한 거리에서 관찰하는것이 가장 좋스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스스로 낳기 때문에 특별한일이 없는한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새끼를 낳지 않고 60분이상 눈에 띠게 수축하는 경우 수의사에게 연락하고, 또다른 새끼 고양이가 태어나지 않고 2시간 이상 경과하면 수의사에게 꼭 연락하세요.

 

 

새끼고양이가 1-2분이상 밀어내지 않고 산도에 남아 있으면 고양이를 바로 수의사에게 데려가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처음 며칠동안은 엄마고양이와 새끼고양이를 따로 떼어놓지 말고, 수유중이거나 새끼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는 동안 칼로리가 크게 증가하는 엄마 고양이에게 적절한 양의 음식을 계속 제공해 주세요.

 

이상으로 고양이 임신증상 및 대처 방법 포스팅을 줄입니다.

 

 

고양이 강아지 종합비타민 멀티 미네랄 보충제 추천

가정이서 키우는 강아지 고양이 종합비타민, 멀티미네랄 보충제를 추천해 드릴까합니다. 해당제품은 펫버킷에서 구할수 있으며, 가격은 할인해서 33.9달러 정도이며, 우리나라 환율로 보면 대략

naverdog.com

 

 

강아지 고양이 넥카라 추천

혹시 넥카라 병원에서 주는거 사용하고 계신가요. 강아지 고양이 넥카라 요즘 정말 좋은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주는 넥카라는 플라스틱이라서 아이들이 겁을 내거나 많이 불편해

naverdog.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