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요로감염 증상 원인 총정리

아기 요로감염 증상 원인 총정리


어린 아기도 요로감염에 걸릴수 있습니다. 아기의 알수 없는 울음의 문제점을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지만, 아기들 또한 요로감염에 걸릴수 있다는것을 부모들은 인식을 해야 합니다. 아기 요로감염 증상과 원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아기 요로감염
아기 요로감염

아기 요로감염 증상

 

요로감염은 보통 신장, 요관 또는 방광의 박테리아에 의해서 발생할수 있습니다. 신체는 이 박테리아를 스스로 제거할수 있지만 스스로 제거가 되지 않을때 박테리아가 축적되어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아기의 기저귀를 깨끗하게 갈아주지 않을경우 닦을때 제대로 딱지 않을때 박테리아 및 기타 감염 유발 미생물이 요로에 들어갈수 있습니다. 잦은 배뇨를 가능하게 하고 적절한 위생을 유지하는 좋은 섭취는 요로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아기 요로감염 증상

  • 오줌을 쌀때 울음
  • 발열
  • 흐리거나 역한 냄새 또는 혈뇨
  • 이유를 알수 없는 울음 및 과민성
  • 구토
  • 음식 거부

 

아기같은경우 정확한 증상을 알아보기가 매우 힘이 듭니다. 요로감염에 걸리는 어린 아이들의 주요 증상은 하복부 또는 옆구리에 통증과 급하게 소변을 보거나 자주 소변을 보고 싶어 합니다.

 

그러므로 소변에 핏방울이 보이거나 분홍색인경우 아기 요로감염 증상은 아닌지 아기의 기저귀를 유심히 잘 살표보는것도 중요합니다. 아기에게 항생제를 투여하는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요로감염은 항생제를 처방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아기 귀저기
아기 기저귀

▣ 아기 요로감염 증상 살펴보기

 

아기가 3일동안 원인을 알수 없는 열이나는 경우 소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요로감염으로 인한 열일수 있으며, 열은 신우신염이 있는 아기의 유일한 증상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는 감기, 중이염, 독감과 같은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 열이 날수 있습니다. 아기의 거품목욕은 요도 주변의 연약한 피부를 자극하여 배뇨를 아프게 할수 있으며, 더러운 기저귀나 꽉끼는 것들은 생식기 주변의 피부를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 아기 요로감염 예방

 

박테리아가 번식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기의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세요. 또한 아기의 변을 딱을때 앞에서 뒤로 딱아줘야 합니다. 똥의 박테리아가 질과 요도로 들어가는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수분을 마시면 박테리아 제거에 도움이 되고 물은 요로를 막아 박테리아가 자라도록 하는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기 요로감염 원인
요로감염 원인

아기 요로감염 원인

 

일반적인 요로감염의 원인은 우리가 생각하는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젖은 기저귀 또는 옷을 갈아입히지 않거나 제대로 닦지 않는 경우 요로감염에 거릴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참는 습관이나 소변의 흐름을 제한하거나 멈추게 하는 요로에 막힘의 원인이 생기는 경우, 방광에서 신장으로 소변이 역류하는 방광요관역류 상태인 경우 요로감염의 원인이 됩니다.

 

아기를 목욕시킬때 소변이 나오는곳을 자극하거나 거품목욕 비누등을 사용하고 제대로 씻어내지 않을경우 잦은 변비나 설사를 할때도 요로감염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 아이가 자주 요로감염에 걸린다면?

 

어린아이가 다른 아이보다 요로감염에 더 자주 걸리거나, 치료후에도 증상이 다시 재발하고 6개월동안 세번이상 발생하다면 소아과 의사에게 반드시 이야기를 해야합니다.

 

 

이러한 아이는 치료를 위해 전문가들이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따른 치료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기 요로감염 증상 원인 총정리 포스팅을 마칩니다.

 

 

항생제 부작용 증상 내성균

항생제는 우리가 박테리아와 같은 균에 의해서 감염될 때 사용하는 매우 소중한 약입니다. 박테리아로 인한 감염을 치료하는데 사용이 되지만 항생제 부작용 또한 상당수 발생할수 있습니다.

naverdog.com

 

 

남자 방광염 증상 원인

방광염이라고 하면 여성을 생각할수 있겠지만, 남자 또한 방광염에 흔하게 걸릴구 있습니다. 방광염은 일반적으로 세균성 방광 감염에 의해 유발되는 염증으로써, 남성에게 더욱더 심각할수가

naverdog.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