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에서 딱딱 소리 원인

턱에서 딱딱 소리 원인


턱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심한 하품을 하는 경우, 관절염, 턱 부상, 감염이나 종양과 같은 경우 턱에서 딱딱 소리 및 모래와 같은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턱관절 소리 원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턱-관절-통증-호소하는-여성
턱 소리

턱에서 딱딱 소리

 

턱에서 소리가 나는것은 측두 하악 관절의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절은 턱뼈를 두개골에 연결하며 양쪽에 관절이 하나씩 있습니다. 측두 하악 관절의 경첩 동작은 씹고, 말하고, 하품하는 능력을 담당합니다. 관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을 동반하지 않는 턱에서 나는 소리는 크게 우려할만한 일은 아니지만, 턱관절 소리가 자주 나고, 이로인하여 생활이 불편해지면 의학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턱에서 나는 소리는 통증이 없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턱에서-소리-나는-여성

턱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

 

턱에서의 소리는 턱 근육이나 측두 하악 관절 문제로 인해 발생할수 있으며,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경험을 할수 있습니다.

 

 

하품을하거나 식사를 할 때 입을 너무 크게 벌리는 등 턱을 과도하게 펴서 턱이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측두 하악 관절 또는 턱뼈를 두개골 측면에 연결하는 관절의 기능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껌과 같은 제품을 자주 씹을때
  • 밤에 이를 가는 사람
  • 손톱을 물어 뜯는 사람
  • 볼이나 입술 안쪽을 자주 무는 사람
  • 턱을 내밀거나 움켜쥐는 사람

 


이러한 동작을 자주 수행하면 관절에 마모가 발생하여 침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결과로 턱에서 소리가 날수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껌을 오래 씹지 말라고 하는 이유도 그러한 것에서 온것 같습니다.

 

 

 

▣ 턱부상

 

턱의 부상으로 인해서 관절이 부러지거나 탈구 될수 있습니다. 운동이나, 교통사고, 턱이 물리적 충격을 받았을경우 이것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을때 턱에서 소리가 날수 있습니다.

 

 

턱관절이-아파서-만지는-여성
치아

 

▣ 치아의 문제

 

치아의 교합이 가지런하지 못하면 이로 인해 턱에서 소리가 날수 있습니다. 치아정렬의 문제로 얼굴모양이 변경되거나, 안쪽뺨과 혀를 자주 물게 되고, 음식을 먹거나 말할때 불편함을 줄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교정기 및 치아 교정을 통해 치료를 해야 합니다.

 

▣ 수면 무호흡증


턱에서 소리가 나는 현상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과 중앙 수면 무호흡증 모두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목이 좁아 져 수면주기 내내 무의식적으로 호흡을 멈춥니다.

 

 

▣ 감염


침샘의 감염으로 턱에서 소리가 날수도 있습니다. 볼의 안쪽 이하선, 턱뼈 바로 아래 턱밑 샘, 혀아래에 있는 설하선 , 입안의 고름, 얼굴 부기 통증, 입안의 고름과 같은 침샘 감염으로 턱에서 소리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 종양


입술, 혀, 볼, 잇몸, 입바닥등에서 발생할수 있는 종양은 턱의 움직임을 방해하여 턱에서 딱딱 소리가 날수 있습니다. 입안의 통증이나 귀통증, 입안에서 덩어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체중이 감소가 되는 경우 꼭 병원에 가셔셔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관절염


관절염은 측두 하악 관절의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두 류마티스 관절염 및 골관절염은 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연골이 없어지면 턱의 움직임이 관절 소켓에서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소리가 날수 있습니다.

 

턱-관절-때문에-불편한-여성
턱소리

턱에서 딱딱 소리 결론

 

턱에서 소리가 나는것은 흔하게 나타날수 있는 보편적인 사항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리와 함께 통증이 함께 밀려온다면, 이것은 감염과 같은 원인 때문에 발생할수 있습니다. 저같은경우 이하선염으로 인해 침샘이 막혀서 볼이 퉁퉁 부어 올랐을때 입을 움직이면 소리가 났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염증의 압력으로 인해 붓기로 관절이 밀려서 난 소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행히도 이하선염을 치료하고 나니 더이상 턱에서 딱딱 소리는 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점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나아가 일상생활에서 턱을 움직일때마다 소리가 나거나 하품을 제대로 할수 없을정도로 불편하다면 관련 병원에가서 치료를 받아보고, 턱관절 및 주위 조직에 문제가 있는경우 이를 방치하면 안면 비대칭과 부정교합으로 이어질수 있으므로 빠르고 명확한 진단후 치료를 받아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턱에서 딱딱 소리 원인 포스팅을 줄입니다. 건강하세요.

 

 

헥사메딘 사용법 가격 절대 사지마세요

치아관련 치료를 받게 되면 치과에서 입안을 소독하라며 헥사메딘을 처방해주거나 그냥 쪽지에 적어주면서 하루 2번 소독을 하라고 합니다. 아무생각없이 약국에서 헥사메딘을 달라고 했더니

naverdog.com

 

 

사각턱 보톡스 주기 효과 부작용 가격

얼굴 형태중 사각턱 하나만 보정을 하여도, 사람이 달라 보입니다. 구각, 사각턱 보톡스는 쳐진 윤곽을 선명하게 하고, 근육이 발달한 턱 라인을 정돈하기 위한 시술입니다. 사각턱 보톡스 주기

naverdog.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