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부작용 유산균 먹어야 하는 이유

항생제 부작용 유산균 먹어야 하는 이유


임파선이 붓거나 세균으로 염증이 발생할때 병원에서는 항생제를 처방해 줍니다. 이러한 항생제를 1-2주 복용하다 보면 장내 유익윤이 모두 사라져서 그런지 변이 굵어지거나 딱딱해져 치열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개인적 항생제 부작용 경험과 왜 유산균을 먹어야 하는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항생제 유산균
항생제 부작용 유산균

항생제 부작용

 

목에 임파선이 부어 있으니 이비인후과에서 혹시모를 세균의 침투 때문일지 모르니 항생제를 1주일간 처방해 주었습니다. 그러한 항생제를 보통 같으면 1주일 먹고 효과가 있어 더이상 안먹는데 이번에는 임파선 부은것이 차도가 없어 한번더 이비인후과에 가니 1주일을더 먹으라고 처방해 줬습니다.

 

 

그결과 임파선은 아직 그대로이고, 되려 항생제 부작용으로 인해 장의 유익균이 다 말라 버려서 그런지 변은 잘나오는데 나올때 너무 힘들게 나오기 시작해서 결국 변을 볼때마다 주변이 찢어지는 상황을 맞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몇번이나 살이 찢어지니 치열과 같은 증상이 생겼습니다. 얼마나 놀랬던지 아래와 같은 치열 증상을 채크해 보세요.

 

 

▣ 치열 이란

 

치열은 항문 입구에서 항문 안쪽 치상선에 이르는 항문관 부위가 찢어지는 현상을 이야기 합니다. 즉 항생제로 인해서 장의 유익균이 사라져서 그런지 대변시 딱딱한 변으로 항문이 손상을 받아 찢어진 것이죠. 이것이 한두번 여러번 계속되다 보니 이제는 변을보고 난뒤에도 엉덩이가 얼얼 합니다.

 

 

▣ 치열 증상

  • 배변시 항문 통증
  • 휴지에 출혈 묻음
  • 배변후에도 하루종일 느낌적 통증이 나타날수 있음

 

예전에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고 항생제와 같은 약들을 복용하게 되는 일들이 많아지니간, 확실히 항생제를 먹고난후 장이 좋아지지 않아 위장 문제부터 항문 문제까지 번지게 되네요. 치열이 나타나면 그나마 진정시켜줄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 치열 완화하기

  • 반식욕이나 좌욕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기
  • 연과 및 좌약
  • 섬유를 많이 섭취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하기

 

당장 증상이 나타나니간 병원 갈시간도 없기에 반신욕을 자주 하고, 약국가서 연고를 달라고 해서 발랐습니다. 찢어지는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부드럽게 만들려고 연고를 발라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즉시 유산균을 아침 저녁으로 섭취를 했습니다. 이전에는 유산균을 그다지 챙겨 먹지 않았는데, 항생제로 인해 장내 유익균이 많이 사라진것 같아 본능적으로 이제 챙겨먹고 시작합니다.

 

 

항생제 부작용 증상 내성균

항생제는 우리가 박테리아와 같은 균에 의해서 감염될 때 사용하는 매우 소중한 약입니다. 박테리아로 인한 감염을 치료하는데 사용이 되지만 항생제 부작용 또한 상당수 발생할수 있습니다.

naverdog.com

 

장건강
장건강

항생제와 유산균

 

항생제는 몸안의 균을 죽일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항생제가 나쁜균 뿐만 아니라 유익균 까지 모조리 없애버리기 때문에 항생제를 사용후에는 유산균을 섭취하여 사라진 유익균을 채워 줘야 합니다.

 

보통 항생제를 2주정도 복용하게 되면 여성같은 경우 좋은균이 파괴되고 거기에 질 보호막까지 깨져 다양한 세균성 질염에 쉽게 노출될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독 항생제를 복용한후 질염이 재발하는 여성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런경우 요즘에는 여성을 위한 유산균이 잘 나와있는데 그러한 제품과 일반 장에 좋은 유산균을 함께 복용하면 사전에 어느정도 질염을 예방할수도 있습니다.

 

 

▣ 항생제를 복용하고 느낀점

 

진짜 항생제를 먹어도 3-4일만 복용하다가, 이번에 2주조금 넘게 복용하고 치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서 정말 놀랐습니다. 이러한 항생제가 병을 치료할수 있지만 되려 병을 만들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건강보조식품을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역시 나이가 드니간 이러한 건강보조식품 특히 유산균, 오메가3, 멀티비타민은 꼭 챙겨먹어야 되는 필수 보조제 인것 같습니다.

 

 

만약 항생제를 복용하시고 있다면 유산균은 필수로 챙겨드시고, 아무 유산균 드시지 말고 제대로된 좋은 제품의 유산균을 구입해서 드세요. 돈 1-2만원 차이 유산균에 보태에 더 좋은 제품으로 드시기는 것이 저는 좋다고 생각 합니다. 이상으로  항생제 부작용 유산균 먹어야 하는 이유 포스팅을 줄입니다.

 

 

▣ 몸에 좋은 영양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